정보화마을 충남 홍성 문당환경농업마을

HOME 마이인빌 메일 고객센터
생각하는 농민, 준비하는 마을

마을전경

현재 농촌의 현실은 농가 호수 및 농업 인구의 감소가 심각할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자체의 유대감 약화가 심화되고 있다. 그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겠으나, 무엇보다도 농촌의 미래를 보장받을 수 없다는 것이 가장 두드러진 이유가 될 것이다. 농촌의 현실이 이렇게 된 데에는 도시에 비해 농촌이 상대적으로 삶의 질과 환경의 질이 낙후되어 있는데다가, 농산물의 개방 압력으로 피땀 흘려 지은 농산물의 경쟁력이 상실되고 있는 현실도 한 몫 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농업이 우리 국토의 환경보전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농민들 스스로 자각하지 못하고 있어서 농산물 재배 과정에서 농약 등의 과다사용으로 토양과 하수를 비롯한 환경이 오염되고 있는가 하면 농민들 스스로의 건강도 위협받고 있는 실정이다.이에 문당리는 농촌에 산재한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여 농촌을 희망이 있는 곳으로 만들고, 농촌과 도시가 공생하는 갖가지 방안을 마련코자 마을단위로서는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백년 계획을 세웠다.

이 계획을 세우는 데에는 녹색연합과 서울대 환경대학원의 도움이 컸다. 특히 태양열과 태양광, 바이오가스 등의 자연에너지를 사용하는 방안과 자연형 삽교천 만들기, 자연 소재의 주택 만들기, 자연정화 연못과 빗물이 통과하는 길 만들기 등 있는 그대로의 자연환경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생활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방안들을 많이 마련해 주었다.

문당리는 이 계획을 통하여 생명 및 환경산업으로서의 농업의 가치를 높이고 농촌의 삶의 질을 개선할 것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농업 소득원을 창출하고 유통망을 개선하여 소득 증대를 꾀할 것이며 아울러 생활환경도 환경친화적으로 복원할 것이다.따라서 이 계획은 농촌의 환경 개선 및 복원이 농민들의 삶을 개선시킴은 물론이거니와 도시인들과 자라나는 세대에게 환경과 농업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게 하고 고향과 국토에 대한 사랑을 길러줄 수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