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마을 충남 홍성 문당환경농업마을

HOME 마이인빌 메일 고객센터
생각하는 농민, 준비하는 마을

묵은 쌀 냄새를 제거하기

아침밥으로 사용할 쌀을 그 전날 저녁 미리 식초 1-2방울을 떨어뜨린 물에 씻어서 소쿠리에 받쳐 물기를 빼고, 다음날 밥을 짓기 전에 한번 더 미지근한 물로 헹군 후 밥을 지으면 냄새가 나지 않는다.

묵은 쌀로 밥을 지을 때는

쌀을 불에 얹기 전에 약간의 소금과 식용유를 넣고 밥을 지으면 매우 부드럽고 윤기 흐르는 밥이 된다.

밥이 설익었을 때 술로 뜸들이기

가스 불에 밥을 하거나, 전기밥솥에 밥을 지을 경우 물의 양을 맞추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만약 설익은 밥을 지었을 때 술로 뜸을 들이면 맛있는 밥이 된다. 다 끓인 상태의 밥에 젓가락으로 구멍을 몇 개 내어 정종을 조금만 뿌려준 다음, 다시 한번 밥솥의 스위치를 넣거나 약한 불에서 5분 정도 두면 맛있는 밥이 된다.

압력 밥솥이 탔을 때는

불 조절을 잘못해 솥이 탄 경우에는, 탄 부분이 충분히 잠기도록 물을 붓고 끓이고 나서 주걱으로 긁어낸다. 추운 겨울철에는 하루 밤만 내 놓았다가 그대로 불에 올리면 얼음이 녹으면서 탄 부분이 함께 없어진다.

쌀뜨물은 이렇게 이용하세요

합성수지로 만든 밀폐용기에 김치나 지방이 많은 생선 등을 넣어 두면 냄새가 그대로 배어 다른 음식을 담기 곤란한 경우가 있는데, 이런 땐 쌀뜨물을 받아 밀폐용기를 30분 가량 그 속에 담가 둡니다. 그런 뒤에 스펀지로 구석구석을 문지르고 물로 헹구어 내면 냄새가 깨끗이 제거된다. 씻은 후에는 반드시 물기를 완전히 없애야 한답니다. 왜냐하면 습기는 악취의 요인이 되기 때문이다. 또하나, 하천과 호수의 수질오염을 일으키는 원인의 60% 가 가정에서 나오는생활 하수라는 통계가 있는데 그중 쌀뜨물은 버리는 양이나 빈도가 가장 많다. 쌀뜨물을 정원이나 화분 등에 주면 훌륭한 비료가 되므로 일거양득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떡쌀

대부분 떡쌀을 밤에 담가 두었다가 아침에 찧는 경우가 많지만 쌀을 너무 오랫동안 물에 담가 놓는 것은 좋지 않다. 쌀을 처음 5분 동안에 10%의 물을 흡수하고 한 시간 후에는 80%를 흡수하기 때문에 세 시간이 넘으면 쌀은 더 이상의 물을 흡수하지 않는다.

전기 밥솥 이용시 뜸을 잘 들 게 하려면

밥이 다 된 후 꺼지는 취사 쪽 불을 10분 후에 다시 한번 스위치를 넣어 취사 스위치가 자동으로 끊어질 때 까지 놓아두면 전기밥솥 주변의 수분이 제거되어 밥이 잘 퍼지게 된다.

겨울에 김밥을 쌀 땐 설탕을

날씨가 추워지면 금방 밥이 딱딱하게 굳어져 김밥의 제 맛을 내기가 어렵다. 이럴 때 설탕을 밥 섞을 때 사용하면 한결 부드러워진다. 또 밥을 섞을 때는 바깥쪽으로부터 한 가운데로 마치 산을 쌓아가듯이 나무주걱으로 부드럽게 섞는 것도 맛있는 김밥을 만드는 비결이다.

밥의 탄 냄새를 없애려면

나무주걱이나 나무도시락 뚜껑 같은 것을 밥 위에 올려놓고 그 위에 큰 숯덩어리를 한 두 개 얹은 후 솥뚜껑을 닫아둔다. 얼마쯤 지나 솥뚜껑을 열어보면 탄냄새가 감쪽같이 사라진다.

쌀밥 맛있게 짓기

밥을 짓기전, 쌀을 씻을 때는 물 한 바가지를 붓고 두세 번 휘저어서 따라 낸 다음 잘 치대는 것이 좋다.압력솥의 경우 바로 밥을 짓되 물의 양은 쌀 양의 1.1배 정도로 하고, 센 불에서 끓인 후에 불을 끄고 10분 정도 뜸을 들이고 양이 적을 경우 쌀을 씻어 건져서10분 정도 두었다가 밥을 지으면 밥이 맛있게 된다.전기밥솥으로 밥을 지을 경우에는 보통 쌀 양의 1.2~1.5배의 물을 붓고 2시간 동안 담근 후 밥을 지으면 된다.이때 물의 양과 담그는 시간은 재료에 따라 다른데 아래 표를 참고 하도록 한다.

묵은쌀, 햅쌀, 혼합곡의 물의양과 담그는 시간 정보.
재료 물의 양 담그는 시간
묵은쌀 쌀의 1.1 ~ 1.5배 30분 ~ 1시간
햅쌀 쌀의 1.1 ~ 1.2배 30분
혼합곡 혼합곡의 1.7배 2시간

쌀에대한 잘못된 상식

흰쌀밥은 몸에 안좋다.(X)
물론 백미보다 덜 정미한 현미와 배아 부분을 남기고 쌀겨만 제거한 배아미가 백미에 비해 영양분이 더 풍부하다. 이런 쌀에는 백미에 들어있지 않은 식이섬유와 비타민 B군, 칼슘, 마그네슘 등이 고루 들어 있다. 하지만 백미의 영양분도 어떤 곡류와 비교해도 떨어지지 않으며 오히려 우수하다. 따라서 흰쌀밥이 몸에 안 좋다는 말은 틀린 말이다.단지, 다른 잡곡과 섞어 먹을 때 영양분이 더 풍부할 뿐이다.

잘크려면 쌀밥 보다는 고기를 먹어야 한다.(X)
현대영양학에서는 우리 몸이 단백질로 구성되었다는 사실만을 내세워, 기성 단백질인 육류의 섭취를 권장하기까지 한다. 이는 소화 작용을 분해·흡수 작용으로만 이해했기 때문이다. 소화 작용이란 그렇게 단순한 것이 아니다. 각종 소화효소의 도움으로 음식을 분해하고, 장내세균의 도움을 받아 흡수하는 것 외에도 인체가 필요로 하는 모든 영양소를 조립, 합성하는 것 등이 포함된다.쌀을 통해 복합 탄수화물만 충분히 섭취한다면 단백질 등 인체에 필요한 영양소를 소화과정에서 얼마든지 만들어낼 수 있다. 기성 단백질은 몸 안에서 일단 탄수화물로 바뀐 다음 단백질로 환원되기 때문에 오히려 위에 부담만 더 주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