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마을 충남 홍성 문당환경농업마을

HOME 마이인빌 메일 고객센터
생각하는 농민, 준비하는 마을

자운영재배이용

자운영꽃사진

중부지방인 위치한 이곳 문당리는 겨울에 춥지 않아 해마다 좋은 자운영꽃을 볼 수도 있고, 좋은 밑거름을 얻을 수 있다. 유기농 벼농사에 있어서 유기질 퇴비를 많이 필요로 하는데 우리지역에서는 해마다 많은 면적에 자운영을 파종하므로 밑거름을 얻을 수 있고 들판을 아름답게 할 수 있다. 5월에는 넓은 면적에 아름다운 경치를 자아내 마을내에서 사진을 찍는 하나의 관광거리가 된다. 이 자운영 꽃은 주로 말린꽃, 풋베기 사료로 이용한다.

자운영재배개요

쌍떡잎식물 장미목 콩과의 두해살이풀이며, 콩과로 분류되며 원산지는 중국이다. 논과 밭, 그리고 풀밭에서 자생하는데 크기는 보통 10∼25cm 정도이다.

자운영재배특징

자운영꽃밭

연화초, 홍화채, 쇄미제, 야화생이라고도 한다. 중국 원산으로 논·밭·풀밭 등에서 자란다. 밑에서 가지가 많이 갈라져 옆으로 자라다가 곧게 서서 높이 10∼25cm가 된다. 줄기는 사각형이다.
잎은 1회깃꼴겹잎이고 작은잎은 9∼11개이며 달걀을 거꾸로 세운 듯한 모양 또는 타원형이고 끝이둥글거나 파진다. 잎자루는 길며 턱잎은 달걀 모양이고 끝이 뾰족하다.
꽃은 4∼5월에 피고 길이 10∼20cm의 꽃줄기 끝에 7∼10개가 산형으로 달리며 홍색빛을 띤 자주색이다. 꽃받침은 흰색 털이 드문드문 있으며 5개의 톱니가 있고 수술은 10개 중 9개가 서로 달라붙으며 씨방은 가늘며 길다.
열매는 협과로 꼭지가 짧고 긴 타원형이며 6월에 익는다. 꼬투리는 검게 익고 길이 2∼2.5cm로서 2실이다. 꼬투리 속에 종자가 2∼5개 들어 있고 납작하며 노란색이다.
어린 순을 나물로 하며, 풀 전체를 해열·해독·종기·이뇨에 약용한다. 뿌리에 뿌리혹박테리아가 붙어서 공중질소를 고정시키며 꽃은 중요한 밀원식물이다. 남쪽에서 녹비로 재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