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마을 충남 홍성 문당환경농업마을

HOME 마이인빌 메일 고객센터
생각하는 농민, 준비하는 마을

오리미쌀사진

우리몸에 좋은 오리농쌀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당질(탄수화물), 지질 등 많은 영양소가 들어있는 쌀이다.
단백질은 6~7%로 밀보다 함유량이 적으나 콩과 함께 양질의 단백질로 질적인 면에서 우수하다. 무기질은 인이 많고 칼슘이 적다. 비타민 B, E, 식이섬유, 인, 마그네슘 등을 함유하고 있으며 당질(탄수화물)은 그 비중이 78%로 가장 높고 그 대부분이 전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질은 주로 쌀겨층이나 배아에 분포되어 있는데, 현미의 경우 2~3%, 백미의 경우는 0.5% 내외이며 올레익산, 리놀레익산, 팔미틱산 등 불포화 지방산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질은 주로 쌀겨층이나 배아에 분포되어 있는데, 현미의 경우 2~3%, 백미의 경우는 0,5% 내외이며 올레익산, 리놀레익산, 팔미틱산 등 불포화 지방산으로 구성되어 있다.

오리농법 쌀의 특징

그동안 우리의 농업은 식량증산 위주의 농사이었기에 화학 비료를 투입해야 했다. 이렇게 투입된 비료가 결실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다량의 농약이 필요했고, 이로 인하여 환경은 오염되었다.따라서 믿고 먹을 수 있는 안전한 먹거리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기 시작하였다.
그래서 시행한 환경보전형 농법(무농약 유기농법). 하지만 제초 문제 등 인력이 많이 드는 문제점이 있어 농촌의 인력이 노령화되어 가고 힘든 일을 기피하는 요즘에 와서는 지속적으로 실천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홍성군 문당리의 오리농법은 벼농사에서 가장 힘이 들던 제초작업을 오리를 통하여 쉽게할 수 있고 화학비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아서 안전한 먹거리 생산과 소비자들의 신뢰와 관심으로 안정된 생산, 판매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