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마을 충남 홍성 문당환경농업마을

HOME 마이인빌 메일 고객센터
생각하는 농민, 준비하는 마을

젓갈을맛보는사람사진

광천읍은 젓갈의 마을이라 할 정도로 주변이 온통 젓갈 상가들이다. 광천토굴새우젓 재래시장이 있는가 하면 토굴 새우젓 가게들이 늘어서 있는 거리도 있다. 이곳에서 판매하는 새우젓은 토굴에서 숙성되어 나온 것들인데 맛과 향이 다른지방보다 월등하다.광천에서 새우젓 장터가 아루어지기는 고려때 물물교환으로 매매가 형성되었던 때부터라고 한다.

이때 광천에는 두개의 장이 이루어졌는데 그 하나가 옹암포구의 새우젓장이었는데 번창기에는 조선시대말 서해안의 10여개 섬에서 광천장을 보기 위하여 선박들이 새우를 잡아오기 시작하면서부터 새우젓 시장이 전국적으로 활성화되었다.

그후 1960년 윤명원씨가 새우젓이 숙성기간 썩어버리거나 맛이 달라지는 것이 큰 고민거리여서,굴속의 온도가 일정하다는 것에 착안해 산중턱에 토굴을 파서 새우젓을 저장하는 방법을 개발하여 영상 14℃의 일정한 온도에서 약 3개월간 숙성시켜 맛이 들게 한후 팔기 시작하여 그 맛과 향이 타 지방 새우젓보다 월등하기 때문에 소문이 나기 시작하여 광천하면 토굴새우젓으로 유명해져 지금은 김장철이 되면 전국에서 상인, 소비자가 모여 성시를 이루고 있으며 올해 10월 16일부터 18일까지(3일간) 광천토굴 새우젓 축제를 개최한다. 행사기간인 17일에는 서울-광천간 관광열차도 운행도 운행된다. 09:20출발,18:40도착 요금 15,400원) 광천토굴 새우젓 재래시장은 광천역에서 도보로 3분 거리에 있고 또한 토굴 새우젓 상가는 토굴 가까이 도로변에 즐비하게 늘어서 있다.

오시는길

  • 버스 - 남서울 터미널에서 직행버스이용(2시간 30분소요) 홍성읍에서 장성리 경유 용흥리행 시내버스이용
  • 자동차 - 서해안 고속도로 홍성 I.C-> 홍성읍 2km 가량 못미친 신곡리 방향(면도102호)로 좌회전 -> 장파어린이집 -> 빼뽀저수지제방 현지교통버스 - 홍성에서 장성리장파경유 송암리행 시내버스 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