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마을 충남 홍성 문당환경농업마을

HOME 마이인빌 메일 고객센터
생각하는 농민, 준비하는 마을

정보화마을 운영위원장


안녕하세요 저희 문당 환경농업마을 홈페이지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 문당마을은 한국 유기농업의 메카이며 대안교육의 중심,
협동조합과 마을 만들기로 유명한 홍성군 홍동면 문당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저희 문당마을은 오순도순한 마을, 자연과 함께 건강한 마을, 넉넉함으로 자립하는 마을을 꿈꾸며 전국 처음으로 오리농법을
도입하고 오리농업을 통한 마을 만들기를 주민 스스로 시작한 마을입니다.

환경농업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생태마을을 유지할 수 있도록 마을의 생산 공동체, 문화, 경제, 교육, 환경, 에너지 등을 아우르는 ‘21세기 문당리 발전 백년 계획’을 세운 마을이기도 합니다.

지속가능하고 살기좋은 농촌 생태마을을 유지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이 교육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환경기금을 모으고
흙벽돌을 찍고 서까래를 깎으며 마을 공동체의 힘을 모았고 이러한 노력으로 지금의 환경농업교육관을 지었습니다.
또한 농민을 위한 유기농업교육과 소비자를 위한 건강한 먹거리교육, 도시민들을 위한 휴양마을, 도시학생들을 위한 농촌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노령이 되신 부모님이 해 오시던 농업의 대를 잇기 위해 다시 마을로 돌아오는 젊은이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농업을 통하여 삶의 가치를 찾고 자녀들이 자연 환경 속에서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고자 귀농, 귀촌하는 젊은이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생각하는 농민, 준비하는 마을’ 이라는 표어 아래 앞으로 젊은이들이 마을의 중심일꾼이 되어 지금보다 더 살기 좋은 마을로,
마을공동체가 복원되어 협동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마을로, 깨끗한 환경을 후손에게 물려줄 수 있는 건강한 마을로 지켜나갈 뿐
아니라, 건강하고 모범된 농촌마을의 모델이 되는 문당 마을이 되도록 희망하며,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정보화마을 운영위원장 문당환경농업마을 대표 이규재